농협

업무 효율 개선으로 매장직원 만족도 및 운영 효율화가 향상되었고,
종업원의 고객 대응력 개선을 통해 방문 고객의 만족도와 신뢰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업종식료품
국가대한민국
매장 수2,000개
ESL 라벨 도입2016년
도입 제품군Graphic

개요

지역 협동조합으로 운영되는 국내 최대 식료품점 농협 하나로마트는 2016년을 시작으로 솔루엠 ESL을 도입하였습니다. ESL 덕분에 종이라벨 교체 및 관리 부담을 덜어 주어, 직원 만족도 및 매장 운영 효율성을 향상하고, 매장 직원들이 고객 응대에 더 집중하게 되어 매출 확대에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장 분위기의 디지털화 및 고급화와 정확한 가격정보 전달로 고객만족도 역시 높이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요구사항

농협 하나로마트는 식료품점의 특성대로 시간별, 요일별, 유통기일별 지속 변동되는 가격 및 프로모션 정보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변동시킬 수 있는 업데이트 성능을 요구하였습니다. 또한, 프로모션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제품과 각 지역 모든 개별 매장직원들이 쉽고 간편하게 설치, 관리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요청하였습니다.

제안내용

솔루엠은 이미지 압축 및 최대 2Mbps의 고속 무선 기술을 바탕으로 빠르게 가격을 변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였고 각 매장에서 레이아웃을 쉽게 하며 관리할 수 있는 ESL 시스템을 제안하였습니다. 3-color ESL을 제안하여 행사 상품을 손쉽게 구분하며 효과적인 프로모션 효과를 줄 수 있었고, 쇼핑카트와의 충돌을 대비한 보호 케이스를 제안하여 내구성을 강화했습니다. 솔루엠은 각 협동조합과 밀접히 협력하는 SI(System integrator)를 통해 설치 공급을 시행하고, 지속해서 유지 보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도입효과

솔루엠 ESL 도입으로 인해 실시간 가격변경에 따른 업무 효율 개선으로 매장직원 만족도 및 운영을 효율화하였고, 종업원의 고객 대응력 개선을 통해 방문 고객의 만족도와 신뢰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솔루엠이 자체 제작한 뛰어난 품질과 디자인의 3 color ESL 도입으로 매장 분위기의 디지털화, 프리미엄화를 구축하여 국내외 타 동종업계 매장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습니다.
솔루엠은 국내 SI 파트너사들 (테크노밸리, 세기정보통신, 브레인 컨설팅 등)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전국 농협 매장을 대상으로 ESL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솔루엠 ESL의 우수성에 대해 확인해 보세요